니치리치 (Niche Rich)* 영적자본(Spiritual Capital) 구축
리타이어(Retire)
리타이어(Retire)는 '은퇴하다'란 뜻이지만, F1자동차 경주에서는 트랙을 이탈한 자동차가 경주에 다시 참가하는 것을 말합니다. 그것은 마치 다 닳아버린 타이어(Tire)를 갈아 끼우고 다시(Re) 달리는 것처럼 ‘은퇴는 늘 새로운 출발’을 전제하고 있는 것입니다.
은퇴 후 연장사역 희망(73%)**
인생 황금기를 타문화권 선교에 헌신하고 은퇴하는 선교사들이 있습니다. 이들은 한결같이 ‘은퇴 후에도 사역을 지속’하고자 합니다(73.3%). 이를 살펴보면 귀국 후 국내에서(48.1%), 또는 ‘귀국하지 않고 선교지에 남아서 계속’ 사역하며(25.2%), 이에 비해 ‘은퇴 후 사역을 종료’하는 숫자는 일부에 불과합니다(17.6%).
생활고 76%
선교사들이 은퇴하게 되면 가장 먼저 겪게 되는 어려움이 생활고입니다. 후원금이 줄어들면 개인 저축이나 연금 등에 의존해야 하는데, 매달(예상)수입은 100만원 이하(79%)에서 150만원 미만입니다(94.3%). 한국사회 노인가구(부부) 최소 생활비 기준이 243만원임을 감안할 때(2020), 이보다 훨씬 적은 금액으로 견뎌내야 합니다.
은퇴 후 사역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부족한 생활비와 사역비를 충당하기 위한 일이 있어야 합니다. 하지만 시장의 많은 분야가 ‘포화상태’ 그 이상의 ‘과포화상태’로 은퇴 선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드뭅니다. 그럼에도 선교사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내야 하고, 동시에 아브라함의 늙은 종 ‘엘리에셀’처럼 주께서 맡기신 마지막 사명을 감당할 수 있어야하겠습니다.
먼 길을 떠나는 아브라함의 늙은 종 모습에서 은퇴 선교사를 떠올리게 됩니다. 인생의 광야와 사막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을 그에게 맡겨진 임무는 다음 세대(Next Generation)를 세워 나갈 충성된 사람을 찾는 일이었으며, 그 과정은 매우 흥미롭습니다
아브라함의 늙은 종 ‘엘리에셀’은 긴 여행 끝에 나홀의 성 우물가에 도착합니다(창세기 24:11). 그때가 저녁 무렵이어서 물을 길러 나온 여인들은 많았지만 ‘엘리에셀’의 낙타 10마리까지 배불리 물을 마시게 한 사람은 어린 소녀 한 명 뿐이었습니다
고대 우물은 물동이를 메고 내려가서 물을 채워 올라와야 하는 구조입니다(창세기 24:16), 더욱이 뜨겁고 건조한 사막의 먼 길을 온 낙타는 한번에 100리터 이상의 물을 마십니다. 10마리가 마시려면 1톤이상 필요한데, 이렇게 많은 물을 길어 올려야 하는 고된 일을 어린 소녀가 한 것입니다.
그 소녀의 이름은 ‘리브가’로 히브리어 어원을 살펴보면 “묶다, 연결하다, 잇는다”는 뜻이 있습니다. 아브라함의 늙은 종에 의해서 찾아진 우물가 소녀는 ‘천만인의 어머니’(창세기 24::60)로 축복을 받으며 ‘이삭’의 아내가 됩니다. 은퇴 선교사 또한 머물며 일하는 그곳에서 다음 세대를 잇는 ‘리브가’를 찾아내야 하겠습니다.
니치리치 (Niche Rich)* 훈련은 영리 목적의 사업을 기반으로 좋은 소식을 널리 전하는 에반젤리즘 (Evangelism)의 차별화된 기업 활동과, 동시에 ‘리브가’와 같이 성실하고 헌신된 사람을 발굴하여 영적자본 (Spiritual Capital)으로 구축할 수 있는 복된 시간이 될 것입니다.
니치리치 훈련센터
태국 치앙마이 Blue Ocean R&R 선교사 쉼터.
복음주의 교회 및 선교단체 추천자 대상으로 년간 2회 태국과 필리핀에서 실시 (파송 선교사 포함) / (사)한국해외선교회 GMF 소속 선교사 우선 배정 / 기독청년창업 집중 멘토링 / 60~70세 은퇴 준비 및 사역 연장 희망 선교사 자립선교 강화훈련 /
(*) 니치리치(Niche Rich)는 기업경영, 교육 및 훈련 목적으로 한국 특허청(KIP)에 출원된 상표입니다.
(**) 사)한국해외선교회GMF 소속 선교사 210명이 참여한 ‘은퇴 후 선교 활동’에 대한 조사 자료에서 인용(2020)